더 적게 일하고 더 크게 성공하는 행복한 게으름뱅이들이 온다.

전통적으로 게으름뱅이들에 대한 시선은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급격한 시대의 변화를 반증이라도 하듯, 게으름을 부리면서도 오히려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해 내는 새로운 유형의 사람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격 및 의식 개발 전문가인 외르크-페터 슈뢰더는 이들을 오메가형 인간이라고 이름 붙였지요. ‘행복한 게으름뱅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들은 창조적이고 즐겁게, 유연성을 가지고 일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오늘은 외르크-페터 슈뢰더의 저서 행복한 게으름뱅이에 제시된 오메가형 인간들’, 행복한 게으름뱅이들의 주요 특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들의 주요 특징들은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력투구라는 압박에서 벗어나 있다.

그들은 대부분 전력투구해야만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노동이 어제의 몫이었다면, 성공은 오늘의 몫이라고 믿으며, 성공은 더 많은 노력과 집중을 통해서가 아니라, ‘존재의 가벼움’, 즉 욕심을 버리고 자신의 현재를 즐기는 삶의 방식을 통해서 만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시간에 쫓기는 부지런한 노동자가 되기 보다는 자기 본연의 모습을 잃지 않고, 주변 자원과 네트워크의 힘에 적극 의지하여 자신만의 재능을 마음껏 펼치는 쪽을 택합니다.

2.      끊임없이 자신과 소통하며, 자신만의 길을 걷는다.

또한 행복한 게으름뱅이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끊임없이 자신과 소통한다는 것입니다. 타인의 관점을 어설프게 뒤쫓는 대신, 자신만의 고유한 관점을 따라야 한다고 믿으며, 따라서 자신이 인생에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다 분명하게 알기 위해 노력합니다.

3.      홀가분하게 놓아버리고, 새로운 인생을 연출하려 한다.

창조적이고 직관적인 그들은 생각하고, 느끼고, 알고 있는 모든 것들이 자신의 의식으로부터 비롯된다고 믿기에, 필요하다고 느끼면 언제든지 인생 시나리오를 자신이 마음먹은 대로 고쳐 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실패도 얼마든지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한마디로 그들은 지금 현재에 충실하며, 파도 타듯 모든 일에 유연하게 대처합니다.

그 외에 오메가형 인간들은 다음과 같은 소소한 특징들을 보입니다.

ü 느긋하게 지켜보다 때가 되면 벌처럼 기습한다.

ü 양보다 질을 중요시 한다. ‘제때’,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한 일을 한다.

ü 창의력과 직관을 중시한다.

ü 문제가 아닌 해법에 초점을 맞추어 사고하고 행동한다.

ü “~~라고 가정한다면이라는 말을 활용하여 성공 가능성과 창조성을 높인다.

ü 다른 사람이 나보다 잘할 수 있는 일이면, 절대 나서서 그 일을 떠맡지 않는다.

ü 때때로 조용히 아무 것도 하지 않는 무위를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ü 사람이 재산이다. 네트워크의 힘에 적극 의지한다.

ü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홀가분하게 놓아버린다. 그리고 완벽하게 잊어버린다!

그래서 그들은 더 적게 일하면서도 더 크게 성공하는 삶을 영위합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성공이란 악착같이 달려들어 힘들게 쟁취해야 하는 것이라는 믿음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외르크-페터 슈뢰더는 행복한 게으름뱅이들의 사례를 들며, ‘성공이란 힘들게 쟁취해야 하는 것이라는 믿음에 정면으로 도전합니다.

과연 어떤 것이 정답일까요? 아니 그 이전에 성공적인 삶이란 과연 어떤 것일까요? 여기저기서 성공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라는 가설들이 난무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 하나는 내 삶의 진정한 성공이라는 것을 정의 내릴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우리 자신밖에는 없다는 사실입니다. 우리의 앞에 펼쳐져 있는 것은 다른 누구의 인생도 아닌 바로 우리 자신의 인생이니까요.

그런 측면에서 볼 때, 무조건 다른 사람들이 제시하는 기준을 추종하지 않고, 끊임없이 자기 자신과 소통하며, 자신만의 창의적인 길을 찾아내는 오메가형 인간들은 매우 현명하다 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삶의 여유를 한껏 느끼고, 자신의 일을 즐기면서 멋진 성공을 이루어내는 행복게으름뱅이가 될 수 있는 것이겠지요.

우리도 이제는 무조건 전력투구 해야만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 창조적이고도 유연하게 자신이 바라는 것을 성취해 내며 삶의 기쁨을 만끽하는 행복한 게으름뱅이로 탈바꿈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기 계발 작가 김보승 드림

*참고 자료: ‘행복한 게으름뱅이’, 외르크-페터 슈뢰더 지음, 더난 출판













오메가형 인간의 대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