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

[Customization과 Personalization] 을 읽고 정리함.

개인화(Profiling System)란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CustomizaionPersnalization이 이용된다.

동일한 목표를 가진 둘 사이에는 접근 방식의 차이가 존재한다.


Customization은 사용자의 자유도를 강조하는 것으로,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설정을 사용자가 직접 해야한다.
예를 들어, 위젯을 선택하고 배치하는 것이나, 모바일폰의 컬러링과 배경화면을 설정하는 것 등이 있다.

Personalizaion은 이와는 좀 다르게,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의 특성에 맞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개념이다.
맛집 정보를 제공하는 yelp라는 사이트의 경우, 평범한 컨텐츠(맛집)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용자들이 매긴 평점이나 후기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배치한 구조 덕분에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는 개인화된 기기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모바일 서비스 개발 시, 사용자들의 특성과 선호도 등을 감안하여 Profiling System을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며, 이 때 Customization과 Personalization 등의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